이야를 포함하는 여섯 글자 이상의 단어: 140개

두 글자:1개 세 글자:12개 네 글자:31개 다섯 글자:48개 🌻여섯 글자 이상: 140개 모든 글자:232개

  • 등질 서사 세계적 이야 : (1)서사에서, 서술자가 제시된 사건이나 상황의 등장인물로 기능하는 이야기. 이 이야기의 서술자는 등질 서사 세계적 서술자로 불린다.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가 대표적이다.
  • 새우 벼락 맞던 이야기를 한다 : (1)새우가 벼락을 맞아 봉변당하던 이야기를 한다는 뜻으로, 까맣게 잊어버린 지난 일을 새삼스럽게 들추어내서 기억나게 하는 쓸데없는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선행적인 이야기하기 : (1)말해지는 사건이나 상황에 선행하는 이야기하기. 제라르주네트의 용어이다.
  • 이야이야 : (1)하고 싶은 말을 거침없이 마구 털어놓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넋이야 신이야’
  • 서른세 해 만에 꿈 이야기 한다 : (1)까맣게 잊어버린 지난 일을 새삼스럽게 들추어내서 상기시키는 쓸데없는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기 안의 이야 : (1)소설에서, 이야기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소설.
  • 도깨비이야 : (1)‘도깨비소리’의 북한어.
  • 세상이 야박하면 인심도 이지러진다 : (1)살아 나가기가 힘들게 되면 자연히 사람들의 착한 마음도 이지러지기 쉽다는 말.
  • 메타 이야기적 기호 : (1)주어진 이야기에서, 해당 이야기를 가능하게 하는 의미의 코드를 근거로 하여 언급되는 다른 기호. 예를 들면, “민수는 준수에게 연필을 주었고, 준수가 민수에게 연필을 되돌려주었다. 이 약속은 일주일 동안 계속되었다.”에서 ‘이 약속’이 이것에 해당한다.
  • 이야이야 : (1)‘콩팔칠팔’의 방언
  • 이야기의 수준 : (1)등장인물이나 사건 따위가 서사 세계에서 차지하는 수준. 특정 인물이 하는 이야기의 행위가 서사 세계의 안에서 일어나는지 밖에서 일어나는지를 말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 일차적 이야 : (1)스스로의 이야기 심급(narrating instance)과는 다른, 별도의 이야기 심급을 끌어들이는 이야기. 초서의 ≪캔터베리 이야기≫가 대표적이다.
  • 이야 바른대로 말이지 : (1)사실대로 솔직히 말해서.
  • 모방에 의한 이야기 언설 : (1)현실의 모방을 의미하는 비평 용어. 문학의 본질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영화 이론 분야에서도 현실 재현에 얼마나 비중을 두는가, 즉 사실주의적 특성을 어느 정도 띠는가에 따라 해당 영화의 재현적 특성 즉 ‘미메틱함’을 논한다. 다큐멘터리는 통상 실험 영화보다 훨씬 재현적이다.
  • 의사 서사 세계적 이야 : (1)일차적 이야기 속 서술자에게 맡겨진 이차적 이야기(second degree narrative). 제라르주네트가 사용한 개념이다. 어떤 서사에서 A가 B에게 C에 대한 이야기를 한 뒤에, B가 같은 이야기를 다른 누군가에게 할 경우를 가리킨다.
  • 이야이야 : (1)보통 장기를 둘 때에 이르는 말로, 두 사람이 서로 대립하여 승부를 가리기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장군 멍군’ ‘멍군 장군’ ‘장이야 멍이야’
  • 능통 감투 이야 : (1)몸에 쓰거나 걸치면 사람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되는 물건에 관한 설화. 다른 물건들도 있지만, 주로 감투가 등장한다.
  • 이야이야 : (1)용서해 달라고 몹시 비는 모양.
  • 반복적 이야 : (1)이미 발생한 일을 여러 번 보고하는 이야기. ‘열두 시에 민수는 영채를 만났다. 열두 시에 민수는 영채를 만났다. 열두 시에 민수는 영채를 만났다. 민수는 행복했다.’ 같은 문장 따위이다.
  • 이야이야 : (1)‘흥이야’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 복 타러 가는 이야 : (1)신비스럽고 초인간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설화의 한 유형. 신에게 도움을 청하기 위해 길을 떠난 가난한 인물이 여정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런저런 난제들를 해결하는 법을 알게 되어 그들에게 가르쳐 준 뒤에 자신도 복을 얻게 된다는 내용이다.
  • 다니엘 이야 : (1)13세기의 전례극. 자유롭고, 독립적인 첫종교극이다.
  • 이야이야 (한다) : (1)내게 닥친 복이냐 아니면 내 운명이 그러하냐는 뜻으로, 뜻밖에 좋은 수가 나서 어쩔 줄을 모르고 기뻐하는 모양을 이르는 말.
  • 이야기가 났으니 말이지 : (1)기왕 어떤 말이 나온 김에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하겠다는 말.
  • 이야이야 : (1)하고 싶은 말을 거침없이 마구 털어놓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신이야 넋이야’
  • 나가 말하는 이야기 상황 : (1)슈탄첼(Stanzel, F.)이 정립한 세 가지 이야기 상황 가운데 하나. 서술자가 보고되는 사건이나 상황에 참여한다는 특징이 있다. 디킨스의 ≪거대한 유산≫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 났던 곳에서 흰죽 쑤어 먹던 이야기 한다 : (1)때와 환경을 고려하지 아니하고 엉뚱한 말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낡은 터에서 이밥 먹던 소리 한다’ ‘묵은 집터에서 고추장 찍어 먹던 소리를 한다’
  • 빈 숲 속의 이야 : (1)1868년에 슈트라우스가 작곡한 연주회용 왈츠곡. 뮐러의 시를 바탕으로 빈 숲의 아름다움을 묘사하여 목가적인 정취를 살린 작품이다.
  • 이야 전봇대로 이를 쑤시건 말건 : (1)남이야 무슨 짓을 하건 상관할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이야 낮잠을 자든 말든’ ‘남이야 뒷간에서 낚시질을 하건 말건’ ‘남이야 삼승(三升) 버선을 신고 못자리를 밟든 말든’ ‘남이야 지게 지고 제사를 지내건 말건’
  • 후속적인 이야기하기 : (1)이야기된 사건이나 상황을 시간적으로 전개하는 서술 방식. 전통적인 이야기에서 많이 나타난다.
  • 이야깃주머니 : (1)재미있는 이야깃거리를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런 사람의 기억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일인칭의 이야 : (1)등장인물인 서술자가 스스로 처한 상황ㆍ사건을 제시하는 이야기.
  • 죽은 자식이야 다 잘났지 : (1)죽은 자식은 하나같이 잘난 것같이 여겨 섭섭해하는 부모의 심정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오래전에 없어져 볼 수 없는 사물에 대하여 좋은 것이건 나쁜 것이건 덮어놓고 훌륭한 것이었다고 말하는 경우를 비난조로 이르는 말.
  • 호랑이 이야기 엿듣고 횡재한 동생 : (1)나쁜 형 때문에 눈이 멀게 된 착한 아우가 겪는 우여곡절을 내용으로 하는 민간 설화. 우리나라의 전 지역에 걸쳐 구전된다.
  • 우마이야 모스크 : (1)시리아의 다마스쿠스에 있는 이슬람 사원. 동로마 제국 시대의 기독교 성당을 708년에 우마이야 왕조의 칼리프 와리드가 모스크로 개조한 것으로, 초기 이슬람 건축의 정화이다.
  • 헤이케 이야 : (1)일본 헤이케 일가의 번영과 몰락을 묘사한 일본 군기 문학. <헤이케 판타지>의 원본 이야기이기도 하다. 호겐의 난과 헤이지의 난에서 승리한 다이라 씨와, 헤이지의 난에서 결국 패배한 미나모토 씨의 이야기, 그 후 다이라 일가의 최후까지를 묘사하고 있다.
  • 이야이야하다 : (1)일을 얼렁뚱땅하게 한 것을 남들이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약삭빠르게 넘기다.
  • 이야기 그림판 : (1)영화나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광고 따위를 보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정리하여 제시하는 장면 연출판.
  • 이야기가 다르다 : (1)조건, 상황 따위가 달라지다.
  • 이야트와리 제도 : (1)19세기 초기에 인도에서 영국 동인도 회사가 시행하였던, 지조(地租)를 사정(査定)하는 한 방식. 경작 농민에게 토지 소유권을 부여하고, 지조의 사정은 그 토지의 소유자 및 경작자와 동인도 회사 사이에서 개별적으로 처리하고, 납세의 각 책임은 농민이 지도록 하였다.
  • 이야기 줄거리 : (1)이야기, 소설, 영화, 프로그램 시나리오 따위에서 군더더기를 제외한 핵심이 되는 플롯.
  • 도둑이 도둑이야 한다 : (1)지은 죄를 숨기려고 한 짓이 도리어 죄를 드러내고 맒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관용구> ‘도둑이 포도청 간다’ ‘불낸 놈이 불이야 한다’
  • 국외의 서술자에 의한 이야기 상황 : (1)슈탄첼(Stanzel, F.)이 정립한 세 가지 이야기 상황 가운데 하나. 서사에서 이야기되는 사건이나 상황에 참여하지 않는 전지적 시점의 서술자를 특징으로 한다.
  • 기사도 이야 : (1)중세 유럽에서 성행한, 기사를 주인공으로 하는 일련의 문학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무훈시나 연애시를 중심으로 하고, 주로 음유 시인들이 성안이나 시중(市中)에서 손수 악기를 켜면서 노래로 불렀으며, 아서왕 전설에서 제재를 구한 것이 많다.
  • 메타 서사 세계적 이야 : (1)서사론에서, 화자가 놓여 있는 세계와 서사 세계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야기. 허구의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그 안에서 그려 내는 또 다른 세계에 관한 이야기이다.
  • 아서왕 이야 : (1)6세기 무렵의 영국 아서왕에 관한 여러 전설 및 그 기사들의 모험과 사랑 따위를 그린 소설. 중세 이후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운문, 산문, 뮤지컬 따위로 지어졌다.
  • 이야기의 보고 : (1)이야기에서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 내용을 서술자가 직접 자신의 언어로 설명하는 것.
  • 이질 서사 세계적 이야 : (1)서술자가 제시된 사건이나 상황 속 등장인물이 아닌 이야기. 호머의 <일리아드>가 대표적이다.
  • 이야이야하다 : (1)‘항이야하다’를 강조하여 되풀이하는 말.
  • 이야기 장단에 도낏자루 썩는다 : (1)이야기에 정신이 팔려 시간 가는 줄을 깨닫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호프만 이야 : (1)프랑스의 오펜바흐가 작곡한 오페라. 독일의 소설가 호프만의 소설을 각색한 대본을 바탕으로 작곡한 것으로, 미완성인 것을 작곡자가 사망한 뒤에 기로(Guiraud, E.)가 보필(補筆)하였다. 1881년에 초연되었으며, 제2막의 <뱃노래>가 유명하다. 3막.
  • 사또님 말씀이야 다[늘] 옳습지 : (1)아랫사람이 윗사람의 말을 빈정거리는 경우를 이르는 말. (2)제 의견만 옳다고 우기는 사람에게 귀찮아져서 한 걸음 양보함을 이르는 말.
  • 겉보리를 껍질째 먹은들 시앗이야 한집에 살랴 : (1)아무리 고생을 하고 살망정 남편의 첩과 한집에서 살 수는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세상을 바꾸는 아름다운 이야 : (1)프랑스의 작가 에메가 쓴 우화집. 어린 자매와 고양이, 암소, 당나귀, 돼지가 모여 사는 농가의 안뜰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사건을 그린 17편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1934년에 간행되었다. 3권.
  • 이야기체 영화 : (1)기승전결에 따라 진행되는 이야기가 있는 영화. 고전 할리우드 시기에 그 전형적 유형이 시작되었다.
  • 복 빌러 가는 이야 : (1)신비스럽고 초인간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설화의 한 유형. 신에게 도움을 청하기 위해 길을 떠난 가난한 인물이 여정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런저런 난제들를 해결하는 법을 알게 되어 그들에게 가르쳐 준 뒤에 자신도 복을 얻게 된다는 내용이다.
  • 이야이야하다 : (1)어떤 일에 대하여 못마땅해하며 콧방귀를 되고 세게 뀌다.
  • 이야기 가치성 : (1)사건이나 상황을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만드는 성질. 어떤 사건이나 상황이 돌출적이고 예외적이고 평범하지 않을 때 이야기 가치성을 지닌다.
  • 이야깃주머니 설화 : (1)이야기를 좋아해서 이야기를 주머니 속에 가두기만 하던 사람이 죽을 위기에서 살아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설화. 이야기를 자루 속에 가두어 두기만 하던 소년이 있었는데 갇혀 있던 이야기 귀신들은 소년이 장가가는 날 소년을 죽이기로 했다. 그 귀신들의 소리를 들은 하인이 소년을 구한다는 내용의 설화이다. 일반담 유형에 해당한다.
  • 비엔나 숲 속의 이야 : (1)1868년에 슈트라우스가 작곡한 연주회용 왈츠곡. 뮐러의 시를 바탕으로 빈 숲의 아름다움을 묘사하여 목가적인 정취를 살린 작품이다.
  • 스폰지다이야 : (1)‘스펀지 타이어’의 북한어.
  • 참새와 파리 이야 : (1)참새와 파리의 모습에 대한 유래를 설명하고 있는 설화. 참새와 파리의 싸움에 대하여 까치가 판결을 내리는 내용으로 동물 유래담에 속한다. 참새처럼 종아리를 맞지 않기 위하여 파리는 까치에게 앞발을 싹싹 빌었는데 그때부터 파리가 앞발을 지금과 같이 비비게 되었고, 까치의 판결을 명심하기 위하여 참새는 지금처럼 톡톡 뛰어다니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 이야기의 심급 : (1)서사에서 서술자나 청자를 포함하는 시ㆍ공간적인 맥락. 서로 다른 이야기의 심급이 각기 다른 서술자를 갖는 경우도 있고, 같은 서술자를 갖는 경우도 있다.
  • 이야기꾼 사위 설화 : (1)이야기를 잘 지어내서 재상의 딸과 결혼하게 된 남자에 대한 내용의 설화. 거짓말을 좋아하는 한 재상이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딸을 주겠다고 하였는데, 누가 와서 거짓말을 해도 재상은 사실이라고 대꾸하여 딸을 차지할 수 없었다. 그러다 한 사람이 재상에게 돈을 빌렸다고 거짓말을 하자 재상은 대답할 수 없었고 딸과 혼인을 시키게 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략담 유형에 속하는 설화로,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 포사이트가의 이야 : (1)영국의 작가 골즈워디의 장편 연작 소설. 세 장편과 두 단편을 일괄하여 1922년에 출판하였다. 주인공 포사이트는 19세기 영국 부르주아지의 전형으로 작가는 그의 물질 만능주의, 돈과 재산에 대한 욕망을 통렬하게 비판하는 동시에 그의 가족을 중심으로 하여 1886년부터 1932년까지의 영국 사회를 충실하게 묘사하였다.
  • 듣기 좋은 이야기도 늘 들으면 싫다 : (1)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여러 번 되풀이하여 대하게 되면 싫어진다는 말. <동의 속담> ‘듣기 좋은 꽃노래도 한두 번이지’ ‘듣기 좋은 육자배기도 한두 번’ ‘맛있는 음식도 늘 먹으면 싫다’
  • 누가 흥(興)이야 항(恒)이야 하랴 : (1)제가 힘써 잡은 권세를 남이 뭐라고 말할 필요는 없다는 뜻으로, 관계없는 남의 일에 이래라저래라 할 수 없다는 말. 숙종 때에 김수흥 김수항 형제가 대신의 자리에 있음에 그 권세를 미워한 데서 나온 말이다.
  • 생이 벼락 맞던 이야기를 한다 : (1)생이가 벼락을 맞아 봉변을 당하던 이야기를 한다는 뜻으로, 까맣게 잊어버린 지난 일을 새삼스럽게 들추어내서 상기시키는 쓸데없는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포벨의 이야 : (1)아르스 노바 양식을 반영하는 음악 모음집. 1314년에 프랑스 왕실의 서기가 자국어로 쓴 풍자극이다.
  • 가르구이야 : (1)발레에서, 도약 전에 발을 반쯤 벌린 상태에서 작은 원을 그리는 동작.
  • 이야 내 상전을 두려워할까 : (1)자기가 공경하고 두려워하는 사람이라도 남은 그리 대단하게 생각하지 아니한다는 말.
  • 시점적 이야 : (1)내적 시점을 가지는 이야기.
  • 이야기의 구조 분석 : (1)이야기를 구조 면에서 분석하는 방법. 어떤 이야기에 대해 설명하면서 그 이야기의 기원이나 기능을 설명하기보다는 통사적이거나 의미론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 프랑스의 기호학자인 바르트의 용어이다.
  • 이야이야하다 : (1)‘흥이야하다’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
  • 동질 서술적 이야 : (1)화자와 주인공이 동일인인 일인칭으로 전개되는 이야기. 프랑스의 문학 이론가 제라르주네트의 시학 용어이다.
  • 이야기된 화법 : (1)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생각보다는 발화를 재현하는, 이야기화된 언설의 일종.
  • 이야이야 : (1)관계도 없는 남의 일에 쓸데없이 참견하여 이래라저래라 하는 모양. (2)어떤 일에 대하여 못마땅해하며 콧방귀를 세게 뀌는 모양.
  • 독백적 이야 : (1)다른 목소리의 개입 없이 하나의 의식이나 목소리에 의해 전개되는 이야기. 대화적 이야기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서술자가 강력한 권위를 지닌다.
  • 맹가나무 이야 : (1)무용극 작가 문일지가 1987년 서울 시립 무용단에서 발표한 무용극. 마임 같은 동작을 일부 볼 수 있으며, 암시적인 극적 구성을 이루고 있다.
  • 이야기의 문학 : (1)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특정 사건이나 큰 줄거리를 중심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되는 문학 양식. 그 대표적인 양식은 소설이며, 소설이 없었던 시대에는 일의 경과를 내용으로 하는 전(傳), 기(記), 록(錄) 따위가 중요한 이야기 양식이었다.
  • 이야기 그림판 작가 : (1)영화나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광고 따위를 보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장면을 그림이나 사진으로 정리하여 제시하는 장면 연출 판을 만드는 사람. 또는 영화 배경을 미리 구현해 보기 위해 감독이나 연출자가 구상한 장면들을 순서에 맞게 스케치하여 제시하는 사람.
  • 불난 데서 불이야 한다 : (1)자기의 나쁜 일을 자기가 알리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2)잘못을 저지른 사람이 그것을 가리기 위하여 남보다 먼저 떠들어 대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불이 난 집에서 다급하게 먼저 불이야 하고 소리 내어 외친다는 뜻으로, 일을 당한 사람이 다급하여 본능적으로 소리 내어 외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이야기 속의 이야 : (1)소설에서, 이야기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소설.
  • 이야이야 : (1)어떤 일에 대하여 못마땅해하며 콧방귀를 되고 세게 뀌는 모양.
  • 이야기되지 않는 이야 : (1)서술자가 부재하는 이야기. 서술자의 개입을 되도록 최소화하여 사건이나 등장인물을 제시하는 이야기이다. 헤밍웨이의 <흰 코끼리 같은 산들>이 대표적이다.
  • 이야이야하다 : (1)관계도 없는 남의 일에 쓸데없이 참견하여 이래라저래라 하다. (2)어떤 일에 대하여 못마땅해하며 콧방귀를 세게 뀌다.
  • 이야기의 궤도 : (1)논리적인 인과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이야기 프로그램. 동일한 행위항을 요하는 개념이다.
  • 게세르 칸 이야 : (1)티베트와 몽골 등지에 구전되어 온 영웅담. 하늘에서 내려온 게세르 칸이 초인적 능력으로 세상을 평정한다는 내용으로, 티베트어 원본과 몽골어 번역본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판본이 전해진다.
  • 모래톱 이야 : (1)김정한이 지은 단편 소설. 비극적인 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선량하게 살아온 섬마을 주민들이, 점점 그들의 생활 터전을 빼앗기며 소외당하는 상황과 이를 극복하려는 강인한 의지를 사실적으로 그렸다.
  • 손끝(이) 야무지다 : (1)일하는 것이 빈틈없고 매우 꼼꼼하다. <동의 관용구> ‘손(이) 여물다’ ‘손끝(이) 여물다[야물다]’
  • 이야기체 현재 : (1)과거에 일어난 사건이나 상황이지만, 현재 시간에 일어나는 것처럼 기술되는 것. ‘그는 죽어서 천국에 간다.’에서 ‘죽은’ 사건은 과거에 일어났지만, 표현은 ‘천국에 간다’처럼 현재형이 사용되었다.
  • 이야기된 언설 : (1)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재현하는 언설의 일종. 등장인물의 생각이나 발화를 서술자의 언어로 바꾸어 표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정 인물이 “우리 10년 뒤에 이곳에서 만나.”라고 말했다면, 이 발화는 서술자에 의해 “그는 10년 뒤에 다시 만날 약속을 했다.”로 재현된다.
  • 이야기하는 나 : (1)소설에서, 경험하는 ‘나’와 구별되는 서술자로서의 ‘나’.
  • 객관적 이야 : (1)서사에서, 보고된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서술자가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이야기.
  • 이야이야 : (1)무엇을 다루는 데 매우 애지중지하여 금이나 옥처럼 귀중히 여기는 모양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새끼 사슴의 이야 : (1)1938년에 미국의 작가 롤링스가 지은 소설. 플로리다 산속에 사는 한 소년과 그가 주워다 기른 새끼 사슴의 애정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로, 황무지에서 사는 일가의 생활과 부자의 정을 그리고 있으며 따뜻한 인간애가 넘치고 자연 묘사가 뛰어나다.
  • 우물 명당 이야 : (1)풍수 설화의 하나로, 명당인 우물에 자기 머리를 묻어 달라는 아버지의 유언에 관한 설화. 실패형과 성공형으로 구분되며, 황금정이나 우물 명당은 자식이 실천하기 어려운 효행을 뜻한다. 이 설화는 아버지의 유언을 조금도 의심하지 말아야 하고, 어떤 위험이 있더라도 효심을 다해 아버지의 말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자식의 도리를 강조한다.
  • 주린 귀신 듣는 데 떡 이야기 하기 : (1)듣고 썩 좋아할 이야기를 그 사람 앞에서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귀신 듣는 데 떡 소리 한다’ ‘귀신의 귀에 떡 소리’
  • 이야 삼승(三升) 버선을 신고 못자리를 밟든 말든 : (1)남이야 무슨 짓을 하건 상관할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이야 전봇대로 이를 쑤시건 말건’ ‘남이야 낮잠을 자든 말든’ ‘남이야 뒷간에서 낚시질을 하건 말건’ ‘남이야 지게 지고 제사를 지내건 말건’
  • 이야 지게 지고 제사를 지내건 말건 : (1)남이야 무슨 짓을 하건 상관할 필요가 없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동의 속담> ‘남이야 전봇대로 이를 쑤시건 말건’ ‘남이야 낮잠을 자든 말든’ ‘남이야 뒷간에서 낚시질을 하건 말건’ ‘남이야 삼승(三升) 버선을 신고 못자리를 밟든 말든’
2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774개) : 아아, 아악, 아안, 아알, 아압, 아애, 아야, 아약, 아얌, 아양, 아어, 아언, 아에, 아여, 아역, 아연, 아열, 아염, 아영, 아예, 아오, 아옥, 아옵, 아옹, 아왕, 아요, 아용, 아우, 아욱, 아운, 아울, 아웁, 아웃, 아웅, 아원, 아위, 아유, 아윤, 아으, 아은, 아음, 아읍, 아의, 아이, 아인, 아일, 악악, 악야, 악약, 악양, 악어, 악언, 악업, 악역, 악연, 악열, 악예, 악옹, 악완, 악욕, 악용, 악우, 악운, 악원, 악월, 악유, 악육, 악은, 악음, 악의, 악인, 악일, 안악, 안안, 안압, 안약, 안양, 안어, 안업, 안에, 안여, 안연, 안염, 안영, 안옥, 안온, 안옷, 안와, 안왕, 안욕, 안원, 안위, 안유, 안율, 안음, 안이, 안인, 안일, 앉아, 알알 ...

실전 끝말 잇기

이야로 시작하는 단어 (74개) : 이야, 이야기, 이야기가 났으니 말이지, 이야기가 다르다, 이야기 가치성, 이야기거리, 이야기 계약, 이야기곡, 이야기 귀신, 이야기 그림판, 이야기 그림판 작가, 이야기꼭지, 이야기꽃, 이야기꾼, 이야기꾼 사위 설화, 이야기 능력, 이야기 도식, 이야기되다, 이야기되지 않는 이야기, 이야기된 언설, 이야기된 화법, 이야기로 벼슬 얻기, 이야기 만화, 이야기 문법, 이야기 문학, 이야기 미술, 이야기보따리, 이야기 상황, 이야기성, 이야기소 ...
이야로 시작하는 단어는 74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이야를 포함하는 여섯 글자 이상 단어는 140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